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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롤] 시즌 14시작, 14.1 패치노트 정리

by 테크위스퍼러 2024. 1. 10.

안녕하세요.

 

리그 오브 레전드(이하 롤) 시즌 13이 1월 09일 23시 59분 부로 종료되었습니다.

 

시즌 종료 보상관련 내용은 다음을 참고해주세요.

2023.12.12 - [게임] - [롤] 시즌 13 종료일 랭크 초기화 일정 스플릿2 보상 안내

 

[롤] 시즌 13 종료일 랭크 초기화 일정 스플릿2 보상 안내

안녕하세요. 어느덧 2023년의 마지막도 다가오고 그와 같이 롤 시즌13 종료일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2023 리그오브레전드(이하 롤) 시즌13 종료일과 보상에 대해 알아보

techbyte.tistory.com

 

시즌 14가 곧바로 1월 10일 12시부터 시작이 되었는데요.

 

어떠한 변경점이 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패치노트 요약

 

 

공허 유충, 공허 진드기, 공허의 허기

 

  • 게임 시작 후 5분마다 3마리의 공허 유충 생성
  • 각 공허 유충은 12초마다 공허 진드기 4마리 소환
  • 공허 유충은 4분의 재생성 대기시간 후 한 번만 재생성
  • 공허 유충 사망 시 근처 다른 유충들이 10초 동안 보호막 획득 (최대 체력의 25% + 잃은 체력의 25%)
  • 공허 유충 처치 시 플레이어와 팀원은 4초 동안 구조물에 추가 고정 피해를 입힐 수 있는 공허의 허기 효과 중첩 1회 획득
  • 중첩당 0.5초마다 4(근접)/3(원거리)의 고정 피해 증가 (피해는 처치한 공허 유충 수에 비례)
  • 아군이 공허의 허기 중첩 5회 획득 시 공허 진드기 1마리 생성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 중첩 6회로 늘어나면 공허 진드기가 2마리로 늘어남
  • 생성된 공허 유충은 게임 시작 13분 45초 후에 사라짐
  • 무리에서 처치한 첫 번째 공허 유충은 에픽 몬스터 처치 관여 보상으로 간주, 중첩은 무리 순서에 따라 증가

공허 유충

-체력: 250 (+게임 시간 1분당 250)
-공격력: 10 (+게임 시간 1분당 2.5)
-공격 속도: 0.5
-방어력: 0
-마법 저항력: 0
-이동 속도: 350
-공격 사거리: 500 유닛 거리
-경험치: 75 (+4 레벨*을 넘을 경우 레벨당 2%) (*레벨은 게임 내 챔피언들의 평균 레벨을 반올림해 계산)
-처치 관여 시 골드: 처치자 20 골드 + 각 플레이어 10 골드 (처치자 포함)

 

공허 진드기 (공허 유충이 소환할 경우)

-체력: 20 (+게임 시간 1분당 40)
-공격력: 6 (+게임 시간 1분당 0.5)
-공격 속도: 2
-방어력: 0
-마법 저항력: 0
-이동 속도: 420
-공격 사거리: 125
-경험치: 0
-처치 관여 시 골드: 처치자 1 골드

협곡의 전령

  • 플레이어 또는 팀원이 협곡의 전령 소환 시 플레이어가 조종 가능
  • 협곡의 전령은 돌진 사용 가능, 소환 시 돌진 1회 획득, 탑승 후 소모
  • 적 포탑 또는 억제기 파괴 시 돌진 1회 추가 획득
  • 돌진은 14초 지속, 이동 속도 150에서 시작하여 5초 동안 증가하여 최대 600까지 도달 (적 포탑 돌진 시 75% 증가)
  • 충돌 시 돌진 종료, 체력 66% 감소, 플레이어를 반대 방향으로 사출 (파괴되지 않은 포탑 돌진 시 사출 거리 700 증가)
  • 협곡의 전령이 적을 지나가면 250의 고정 피해를 입히고 공중에 뜸
  • 협곡의 전령을 적 구조물로 조종 시 2,000(+0~750, 평균 챔피언 레벨에 따라)의 추가 피해 입히고 공허 진드기 5(+허기 중첩 수) 생성
  • 협곡의 전령이 마지막으로 공격한 유닛에게 입는 피해 50% 감소하는 남작의 시선 효과 보유
  • 강화 귀환 획득: 협곡의 전령 처치에 관여한 아군 챔피언은 강화 귀환 1회 획득
  • (골드) 나눔이 곧 배려: 협곡의 전령이 처치에 관여한 모든 챔피언에게 포탑/포탑 방패 골드 제공
  • 자동 사용: 전령의 눈 지속 시간 종료 시 자동으로 사용되며 협곡의 전령 소환, 처치된 경우 제단에서 생성

협곡의 전령 (참고: 전과 동일)

-체력: 7,125~14,250 (레벨에 따라)
-공격력: 99.5~250 (레벨에 따라)
-공격 속도: 0.4
-방어력: 60
-마법 저항력: 50
-이동 속도: 325
-공격 사거리: 250
-경험치: 306~320 (레벨에 따라)
-처치 관여 시 골드: 처치자 100 골드, 100골드 공유

 

공허 태생 파수꾼, 덩굴정령, 바위게

공허 태생 레드 / 블루 / 바위게

 

공허 태생 파수꾼, 덩굴정령

  • 게임 시작 20분 후 내셔 남작이 등장하면, 이후 생성되는 푸른 파수꾼과 붉은 덩굴정령은 각각 30% 추가 체력을 가진 공허 태생 파수꾼과 공허 태생 덩굴정령으로 변신
  • 변신한 파수꾼과 덩굴정령은 내구력이 강화되어 사냥이 어려워지지만, 높은 보상이 기대됨
  • 공허 태생 파수꾼과 덩굴정령을 처치한 플레이어의 팀 전체가 이로운 효과 획득 (처치 시점에 사망한 아군 제외)
  • 붉은 덩굴정령과 푸른 파수꾼의 이로운 효과도 변경됨 (참고: 기본 형태와 각각의 공허 태생 형태에도 적용)

-통찰력의 문장 (푸른 파수꾼): 스킬 가속 5/10/15/20 ⇒ 스킬 가속 10
-잉걸불 문장 (붉은 덩굴정령): 최대 체력 재생 0.5/1/3/5% (1/4/6/11 레벨에서) ⇒ 최대 체력 재생 0.5/1/3% (1/4/6 레벨에서)
-주로 모든 챔피언이 계속 이로운 효과를 얻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두 몬스터가 공허 태생이 되면 더 이상 소유자가 사망했을 때 이로운 효과가 옮겨가지 않습니다.

 

공허 태생 바위게

  • 협곡의 바위 게는 게임 시작 20분 후 처치당하면 공허 태생 바위 게로 재생성
  • 공허 태생 바위 게를 처치하면 거대한 수정초 효과 발생, 일대의 챔피언과 와드 모두 드러남
  • 드러난 모든 와드의 체력은 1로 감소 (수정초와 유사한 효과)

내셔남작

  • 내셔 남작 시각적 업데이트: 오랜 기간 업데이트를 받지 않은 내셔 남작은 천리안 내셔 남작, 수렵 내셔 남작, 영역 중시 내셔 남작의 세 가지 형태로 단장
  • 대치 전 최적화: 내셔 남작의 전투가 오랜 시간 동안 진부해졌으며, 플레이어가 최적화하면서 모든 전투 측면을 극도로 향상할 필요가 있음
  • 외형 및 몬스터 갱신: 내셔 남작은 에픽 몬스터로서의 인상이 부족하며, 외형을 업데이트하여 더 강력하고 현대적인 느낌으로 변경
  • 내셔 남작을 신선하고 도전적인 챔피언으로 만들기 위해 새로운 지형과 스킬 도입하여 숙련도와 적응력을 강조하는 패치의 목표 설정

내셔 남작

-체력: 11,400 (+게임 시작부터 분당 180)
-공격력: 350 (+생성된 다음부터 분당 10) (참고: 최대 공격력은 520입니다.)
-공격 속도: 0.625
-방어력: 120
-마법 저항력: 70
-이동 속도: 300
-공격 사거리: 955
-경험치: 기여자 모두 600 + 근처 아군 팀원에게 800 분배
-처치 관여 시 골드: 각 아군 플레이어 300 골드, 처치자 25 골드 추가

 

수렵 내셔 남작

내셔 남작이 근처 모든 적에게 번개를 떨어뜨립니다. 0.7초 후 번개가 내리치며, 번개당 0.1초의 지연 시간이 있습니다. 번개는 대상 현재 체력의 15%만큼 피해를 입힙니다.

수렵 내셔 남작 둥지

 

영역 중시 내셔 남작

내셔 남작이 손을 뻗고 1.5초 후 원뿔 범위 내 모든 적을 잡아 300 유닛 거리만큼 끌어당기고 75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영역 중시 내셔 남작

 

천리안 내셔 남작

내셔 남작이 2,200 유닛 거리 내 가장 먼 적 두 명을 향해 균열을 엽니다. 이 균열은 3초간 지속되며 첫 적중 시 150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후 적중할 때마다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지형 변경 사항

이번 시즌의 맵 변경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진영별 공평성 향상
-빨강 팀과 파랑 팀 진영 간의 이점 차이를 최대한 줄이고자 함.

 

-빨강 진영의 상단 공격로에서 라인을 밀 때 발생하는 취약성을 감소시켜 챔피언 선택의 신이 더 안전하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함.

 

2. 단독 공격로의 안전성 강화
-전반적인 공격로 지원과 정글러의 개입으로부터 단독 공격로를 더 안전하게 만들기 위한 목표 설정.

 

-게임 초반의 강력한 공격로 개입을 완화하고자 했으며, 이를 위해 각 공격로에 특별한 변경을 도입.

 

상단 공격로

 

1. 상단 공격로에 대한 영향력 균형 조절
-플레이어 대부분이 정글러에게 주도권이 완전히 달려 있다는 인식을 줄이고자 함.
-게임 초반에 다른 공격로의 영향을 최소화하고, 일대일 싸움을 부각하기 위한 변경 진행.

 

2. 강가 수풀 및 협곡의 전령 변경
-강가의 수풀을 1칸으로 축소하고 중앙으로 이동하여 진영 간 불균형을 줄이고, 공격로 개입 가능성을 감소시킴.
-협곡의 전령을 이용한 상단 공격로 개입을 어렵게 만들기 위해 눈의 위치 및 역할 조정.

 

3. 협곡의 전령 뒤로 밀기
-협곡의 전령이 상단 공격로 단계를 뒤로 미루어 전체 플레이어가 만족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고, 상단 공격로 경험의 불안정성을 감소시킴.
-목표물 도입을 통해 초반 상단 목표물이 팀 전체의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치도록 하고, 상단 공격로가 외부 영향력으로부터 더 안전하고 주도적인 역할을 하도록 함.

중단 공격로

 

1. 마법사 챔피언에게 안전한 환경 제공
-중단 공격로가 기동력이 낮은 챔피언에게 더 안전한 곳으로 변하도록 조정.
-마법사 역할군이 중단 공격로에서 효과적으로 활약할 수 있도록 설계.
-암살자를 몰아내는 것이 아닌, 정글러와의 대치에서 덜 취약하도록 변경.

 

2. 공격로 지원 경로 및 수풀 위치 조정
-더 안전한 공격로 지원 경로를 마련하여 중단 공격로를 지원하는 챔피언이 더 효과적으로 활약할 수 있도록 조치.
-수풀을 바깥쪽으로 이동하여 중단 공격로 챔피언에게 적이 시야에 들어오기까지 더 많은 시간 제공.

 

3. 중단 공격로의 역할 다양성 증진
-중단 공격로에서 활약하기 위한 조건을 낮춰서 다양한 챔피언이 활용될 수 있도록 조정.
-기동력이 낮은 마법사 챔피언에게 활동 공간을 주어 중단 공격로에서의 다양한 전술이 가능하도록 함.

 

4. 밸런스 조정 예고
-변경 사항이 적용된 후 유리한 상황에서 압도적인 영향력을 펼치는 챔피언에 대한 후속 밸런스 조정 예정.
-유독 마법사 역할군이 과도하게 강세를 보이는 상황을 감지하고 조치할 계획.

 

하단 공격로

 

1. 진영별 공격로 입구 및 수풀 위치 일치화
-하단 공격로와 상단 공격로의 진영별 공격로 입구 및 수풀 위치를 대략적으로 일치하도록 조정.
-진영 간 균형을 확보하여 전체 맵의 공정성을 높임.

 

2. 새로운 공격로 개입 경로 추가
-빨강 진영 정글을 관통하는 새로운 공격로 개입 경로 도입.
-빨강 팀의 하단 공격로가 삼거리 수풀을 둘러싼 시야 장악 싸움이 치열해지는 요소 추가.
-새로운 경로의 위험성 증가로 하단 공격로 개입에 더욱 주의 필요.

 

3. 하단 공격로 취약성 강화
-빨강 팀 하단 공격로는 드래곤 둥지의 벽으로 인해 공격로 개입에 취약해짐.
-추가 거리 감소 및 강에서의 진격을 느리게 하는 조치로 공격로 개입을 어렵게 함.

 

4.강 중앙 수풀 조정
강 중앙의 수풀은 기존보다 강을 더 깊게 장악 가능.
수풀 장악으로 인한 유불리 감소로 중요한 전술적 지점으로 부상.

 

5.강 중앙 수풀에서의 와드 중요성 강조
강 중앙 수풀에서 와드가 없으면 하단 공격로에 대한 공격로 개입이 어려워짐.
강 중앙에서 빨강 진영 삼거리 수풀로 가는 길 감시 중요성 강조.

 

 

정글

 

1.정글 경로 다양화
-새로운 공격로 경로 도입으로 인해 정글 경로를 다양화하여 플레이어에게 다양한 선택의 폭을 제공.
-이차 경로의 확대로 양 팀이 정글을 더욱 다양하게 활용 가능.

 

2.목표물 쟁탈전의 새로운 재미
에픽 몬스터 맞은편의 주요 길목 및 강 깊은 곳에서 목표물 쟁탈전이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상황 조성.
기존에는 한 길목에서 벗어나는 경우가 드물었으나, 변경으로 인해 이제 여러 개의 입구에서 전투가 발생.

 

3.목표물 쟁탈전의 새로운 전략
현재는 입구가 여러 개인 상황에서 팀이 목표물을 확보하는 방식이 익숙.
변경으로 인해 플레이어들은 새로운 전략과 전투 방식을 습득하며 다양한 상황에 대응해야 함.

 

4.진영별 승산 대등화
변경 사항의 적용으로 진입과 탈출이 용이한 팀이 목표물을 확보하는 데 유리한 현상 감소.
양 팀 간의 전략적인 경쟁이 더욱 치열해져 진영별 승산이 더 대등해지기를 기대.

 

5.초반 정글러 영향력 조절
변경 사항으로 초반에 정글러의 공격로 개입이 어려워지며, 이로 인해 게임 초반에 정글러가 행사하는 영향력이 제한적으로 조절.
게임 초반에 정글러가 공격로에 대한 강한 영향을 행사하지 못하도록 하여 게임에 더욱 균형을 가져오는 것이 목표.

 

정글 피해량 조정

1.공격로 개입 어려움
새로운 맵 업데이트로 공격로 개입의 난이도가 상승함에 따라, 이에 의존했던 챔피언들에게 정글에서 캠프 사냥이라는 대책을 제공하고자 함

 

2.정글 동료 피해 기여도 조정
그레이브즈나 카서스 등 빠른 캠프 처치 속도를 보유한 챔피언들과 대부분의 탱커 챔피언들 간의 속도 차이를 줄이기 위해 정글 동료의 피해 기여도를 조정.

 

정글 동료의 초당 피해량이 증가하며, 에픽 몬스터에 대한 추가 비례 피해도 새로운 최대 수치를 추가하여 전반적인 피해량이 증가.

 

3.게임 중반 정글 처치 속도 향상
변경 사항을 통해 게임 중반 정글 처치 속도가 상승하며, 이로 인해 게임 전반에 걸쳐 플레이어들이 더욱 만족스러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함.

 

4.향후 조정에 대한 고려
전체적인 변경 사항이 모든 정글러를 완벽하게 커버하기 어려우며, 향후 패치에서 챔피언 위력이 크게 변할 수 있음을 고려.


게임 중반 정글 처치 속도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 필요에 따라 수치를 조정할 계획이 있음.

-에픽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에게 챔피언이 입히는 추가 피해: 42% ⇒ 25%

 

-정글 동료 초당 피해량: 고정 피해 15.5 (+추가 공격력의 10%) (+주문력의 12%) (+추가 방어력의 20%) (+추가 마법 저항력의 20%) (+추가 체력의 3%) ⇒ 고정 피해 20~90 (레벨에 따라) (+추가 공격력의 10%) (+주문력의 12%) (+추가 방어력의 20%) (+추가 마법 저항력의 20%) (+추가 체력의 3%)

 

-신규에픽 몬스터에게 정글 동료가 입히는 초당 피해량 상한: 16~40 (레벨에 따라)

 

룬 (초시계 삭제)

삼중물약 룬

 

완벽한 타이밍 룬이 삭제되고 [삼중 물약 룬]으로 대체됩니다.

 

-3레벨에 도달하면 탐욕의 영약을 획득합니다.
-탐욕의 영약: 사용하면 60초 동안 미니언에게 기본 공격 적중 시 5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효과가 사라질 때 40골드를 획득합니다.
-6레벨에 도달하면 힘의 영약을 획득합니다.
-힘의 영약: 사용하면 60초 동안 20의 적응형 능력치를 얻습니다.
-9레벨에 도달하면 숙련의 영약을 획득합니다.
-숙련의 영약: 사용하면 스킬 포인트를 1 얻습니다. (참고: 이 효과는 레벨을 올리거나 스킬에 스킬 포인트를 추가하는 규칙을 변경하지 않습니다.)

 

포탑 조정

포탑 내구력 증가 및 공허 유충 추가 피해량을 조정하였습니다.

포탑 내구력 강화
-공허 유충의 포탑에 입힐 수 있는 피해량 상향 조정

 

백도어 추가 효과 강화
-근처 아군 미니언이 없을 때 포탑이 입는 피해량 감소 효과가 모든 피해 유형에서 작동하도록 조정
-고정 피해가 적용되도록 변경

 

  • 내부 포탑 체력: 3,600 ⇒ 4,000
  • 억제기 포탑 체력: 3,300 ⇒ 3,500
  • 넥서스 포탑 체력: 2,700 ⇒ 3,000
  • 백도어 추가 효과: 이제 고정 피해를 완전히 무효화하는 대신 감소된 고정 피해를 받음
  • 백도어 피해량 감소 수치: 66.666% ⇒ 80%

랭크 변경사항

신규 시즌 출시와 함께 전반적 랭크 경험을 개선해 줄 내부적인 변경 사항도 적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에메랄드 티어 축소

-새로운 에메랄드 티어의 목적인 랭크 구간을 평탄화하기 위해, 현재 에메랄드 티어 내의 실력대 분포가 상당히 넓어 축소하고자 함.

 

-이 변경은 다른 조치들과 함께, 에메랄드 티어 이상의 플레이어들이 패배 시 잃는 LP가 승리 시 잃는 LP보다 많은 경우를 개선하고자 함.

 

표시상 랭크 차이
-2023년 이후 랭크 승급이 쉬워졌지만, 강등은 조절되지 않아 표시상 랭크가 실제 MMR보다 훨씬 높아지는 경우 발생.

 

-표시상 플래티넘 랭크이지만 실제로는 실버 MMR인 경우를 방지하고, 대전 검색도 조정하여 표시상 랭크의 범위를 좁게 조절.

 

LP 획득 조정
-지난 해 도입한 게임당 LP 획득 +/-25 조정은 플레이어들이 단계를 올라가거나 내려가는 데 효과적이었지만, 에메랄드 티어 이상에서는 폭이 넓어 조정이 필요.

 

-이에 따라 에메랄드 티어 이상 구간의 LP 획득 및 감소가 게임당 약 +/-20으로 줄어들었음.

 

신규 플레이어 배치
신규 플레이어들이 자신의 실력대에 맞게 배치되도록 랭크 배치 방식을 업데이트함.

 

주먹 인사

 

주먹 인사 도입

-단축키 [U]를 눌러 간편하게 주먹 인사를 사용 가능
-주먹 인사는 팀원에게만 보이며, 팀원이 동의할 경우 멋지게 주먹 인사를 완료

 

게임 관전 변경 사항

-소환사의 협곡 관전 지연 시간: 3분 ⇒ 2분 30초

 

-무작위 총력전 관전 지연 시간: 3분 ⇒ 60초

 

-신규전략적 팀 전투 관전 지연 시간: 60초

 

-신규아레나 관전 지연 시간: 60초

 

-관전할 수 있는 게임 시간: 관전자는 관전을 시작하기 전 게임플레이를 최대 5분 전까지 볼 수 있습니다.

(지역에 따라 상이) ⇒ 관전을 클릭한 후, 관전자는 로딩 전에 지연 시간만큼 대기해야 하며 이후 관전을 클릭한 시점부터 게임을 관전할 수 있습니다.

관전 시작 전 게임플레이를 볼 수 있는 기능이 삭제되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리플레이 기능으로 전체 게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챔피언 버프

흐웨이

방어력 18 -> 21

 

아이템 변경사항

아이템 변경사항은 포스팅이 너무 길어지는 관계로 다음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2024.01.10 - [게임] - [롤] 시즌 14시작, 14.1 아이템 정리

 

[롤] 시즌 14시작, 14.1 아이템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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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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